시진핑의 3연임 성공과 불명예 퇴장을 당한 후진타오 전 주석 그리고 앞으로 한중 관계는 어떻게 될까?

728x90

안녕하세요 감귤소년입니다.

 

2022년 10월 22일에는 중국 공산당의 제 20차 당대회 폐막식이 있었습니다.

 

이 자리는 모든 국가가 긴장하며 지켜보는 자리였는데요, 바로 시진핑 중국 주석의 3연임이 결정되는 자리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전 중국의 주석 자리는 후진타오 주석 시절까지 2연임 초과 금지 원칙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시진핑은 당당하게 3연임에 성공함으로써 본인을 마오쩌둥과 덩샤오핑의 동일 선상에 놓게 되었습니다.

 

시진핑의 3연임은 기정 사실이 되어있었는데요, 지난 당대회에서 후임자 지목을 안한 점과 반대파를 사전에 숙청하기 시작한 점을 바탕으로 본인의 3연임을 위한 기틀을 미리미리 준비를 해왔습니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시진핑 주석의 3연임을 바라보는 저의 의견을 조금 나누어 보겠습니다.

 

 

 

1. 건강상의 이유로 퇴장당하는 후진타오 전 주석

 

폐막식 도중 이벤트가 하나 있었는데요, 바로 후진타오 전 주석이 폐막식 도중 퇴장 당한 것입니다.

 

중국 관영 매체인 신화 통신은 후진타오 전 주석이 건강이 좋지 않아 쉬게 하려 나오게 했다 라고 해명했지만,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단순히 본인이 요청하여 퇴장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실시간 숙청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냐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사실상 3연임을 확정 지어 놓은 상태에서 이렇게 전 주석을 퇴장시키는 것은 그닥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1인 독재 체제를 완성함으로써 중국 내에서 절대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인데, 이렇게 전 주석에 대해 다소 아쉬운 행동을 하는 것은 리더로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역사적으로 1인 독재 체제는 그렇게 좋은 결말을 내는 경우가 많이 없었던 것 같은데, 시진핑 주석이 3연임을 함으로써 1인 독재 체제를 완성하였고,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향후 중국의 미래가 어찌 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https://youtu.be/U1SjULfU6Io

 

2. 미중 반도체 전쟁이라는 고래 싸움에 낀 한국과 대만

시진핑의 이번 3연임을 바라보면서 자연스레 우리나라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지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큰 부분은 현재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미중 반도체 전쟁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 시주석은 조국의 완전 통일 과업을 완수하겠다는 이야기를 통해 대만에 대한 무력 행사 가능성을 어느정도 시사해 놓은 상태입니다.

 

이러한 발언은 국제 정세에 있어 다소 좋지 않은 발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안그래도 지금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국제 정세가 매우 혼란스럽고, 세계 경제도 휘청이고 있는데, 대만에 대한 무력 행사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은 다소 어불성설이 아닌가 싶네요.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나라에 끼칠 영향일 것 같습니다.

 

모든 것들이 중요하지만, 현재 가장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점은 미중 반도체 전쟁이라는 고래 사이에 낀 우리나라가 얼마나 대처를 잘 할 수 있느냐일 것입니다.

 

이미 미국은 반도체 장비에 대한 중국 수출을 금지시켰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에 대해서는 이러한 금지를 1년간 유예한다는 이야기 또한 꺼냈는데요,

 

어찌 보면 미국이 1년이라는 기간을 줌으로써 선택을 종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혼란스러운 국제 정세 속에서 우리나라 반도체 기업들이 부디 올바른 선택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안그래도 혼란스러운 국제 정세인데, 앞으로 어떤 일들이 펼쳐질지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되네요.